요약하자면…*일반 약과 달리 병원 처방으로 구입하는 나자르 스프레이 중 (알레르기) 비염에 사용하는 제품은 스테로이드 성분을 가진다.
*스테로이드는 자주 사용하면 되는 약이니까 너무 부담 갖지 말자. (이미 많이 경험했을 확률이 높음) *대표 제품으로는 아바미스, 나조넥스, 리자넥스, 나자케아, 옴날리스나자르스프레이가 있다.
*이 제품들은 공통적으로 임산부는 사용을 가급적 피해야 한다.
또 남용을 막기 위해 증상 개선 시까지 사용하다가 증상이 개선되면 중단한다.
*전문약이기 때문에 사용법은 의사의 처방을 우선한다.
의사 혹은 약사가 설명해준 대로 쓰자*다만 사용법을 잊어버렸음에도 복기가 어렵고 부작용이 두렵다면 스테로이드 성분 단독 제제의 경우 12세 이상은 (혹은 6세부터) 1/2(하루 1회 좌우 2회까지)로, 2세~11세는 1/1(하루 1회 좌우 1회까지) 수준으로 사용하면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모타메손 성분인 나자르 스프레이는 그 종류가 매우 많지만 실제 이들은 같은 약이다.
(나조넥스, 리자넥스, 나자케아, 모메트나잘스프레이, 모테성나잘스프레이, 네젤렉스나자르스프레이, 나조크린나자르스프레이, 삼성모타메손나자르스프레이, 나조코비나자르스프레이, 자르코넥스나잘스프레이, 코코넛수플레이) * 참고로 항히스타민 성분을 추가한 제품(질라스틴, 모테손플러스, 리얼트리스너잘스프레이)도 있다.
비슷한 제품이지만 이들의 사용방법은 약간 다를 수 있다.
*나자르 스프레이를 사용할 때는 공통적으로 다음 사항을 기억한다.
1) 잘 흔들어 사용할 것 2) 스프레이 노즐이 눈꼬리 방향으로 향하도록 분무할 것 3) 약이 코에 충분히 머물도록 조금은 입으로 호흡할 것
스테로이드의 무서움

하지만 사실 스테로이드는 이미 우리 생활에서 생각보다 많은 약(감기약, 피부연고제 등)을 통해 접할 수 있다.
매우 다양한 메커니즘을 통해 염증 반응을 억제해주는데 그 효과도 생각보다 좋아 생각보다 다양한 질병에서 사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항암제 치료요법 등에서도 첨가돼 사용되기도 한다.
그럼에도 부정적인 이유는 약효가 좋은 만큼 장기 투여 시 나타나는 부작용도 잘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말 그대로 잘 쓰면 약을 쓰지 않으면 독이 되는 대표적인 예다.
이를 염두에 두고 스테로이드에 대한 무조건적인 거부감은 일단 내려놓고 아래 대표적인 나자르 스프레이 제품들을 살펴보자.
알레르기 비염의 대표적인 나자르 스프레이를 처방해 주세요.큰 성분을 기준으로 나누면, 훌치카송 제품(아바미스나잘스프레ー), 2)모데메송 성분(나조넷크스, 라니넷크스, 나자케아나잘스프레ー)및 3)식레소니도 성분(옴나리스나잘스프레ー)으로 나뉜다.
위에서 말했듯이 큰 범주에서 보면 이들은 모두 스테로이드 성분이다.
스테로이드도 사실은 종류가 많으나, 상기 성분은 주로 비염, 천식 같은 목, 기관지 관련에서 사용되는 스테로이드다.
우선 이들 제품에 공통되는 특이 사항은 다음과 같다.
*임신부 금기 성분이므로 임신부는 써서는 안 된다.
(임산부라면 항상 병원이나 약국에 갈 때 이를 알라.우)*남용을 막기 위해서 증상 개선 때까지 사용 하고 증상이 개선되면 중단한다.
(부작용의 우려 때문에)그 다음의 차이의 특징적인 부분은 1)사용하는 연대와 2)하루 최대 허용 용량이 다르다는 점이다.
여기서 먼저 알아 둘 것은 전문 약은 의사의 처방 아래 사용하는 약이므로 처방에 의해서 사용법이 다른 경우가 있다는 것이다.
처방에 맞게 쓰는 것이 제일이라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한다.
다만, 남용을 막기 위해서 이들의 사용법을 단순화한다면 12세 이상은 당당히 나리스는 6세부터)1/2(하루 1회 좌우 2회까지)이며 2세~11세는 1/1(하루 1회 좌우 1회까지)수준으로 요약된다.
최대 허용 용량의 경우 모든 제품에서 정상적인 사용 방법은 최대 허용량보다 적은 횟수를 말하는 것이고 적당히 사용하고 있다면 이 역시 사실 상기할 필요는 거의 없다.
나조넥스랑 같은 약.(왼쪽 위부터 모메트나자르스프레이, 모테트나자르스프레이, 네젤렉스나자르스프레이, 나조크린나원숭이스프레이, 삼성모타메손나자르스프레이, 나조코비나자르스프레이, 잘코넥스나자르스프레이, 코코나자르스프레이)나조넥스랑 같은 약.(왼쪽 위부터 모메트나자르스프레이, 모테트나자르스프레이, 네젤렉스나자르스프레이, 나조크린나원숭이스프레이, 삼성모타메손나자르스프레이, 나조코비나자르스프레이, 잘코넥스나자르스프레이, 코코나자르스프레이)지라스칭, 인기가 송 플러스, 실트리스 나잘 스프레이가 항히스타민 성분을 추가한 제품이지만, 이들의 스테로이드가 주성분이라 역시 1)산모 금기이며, 2)증상 개선 때까지 사용하기는 마찬가지다.
특징적으로는 스테로이드 단독 제품보다 더 많은 연령층(6세 또는 12세)로 사용하는 경향이 보인다.
“모타 중간자 단일 성분인 나잘 스프레이에서는 2세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했는데 항 히스타민제 탓?”라는 의문에 뒤져보니 12세 이하 연령에서 사용한 임상 결과가 없어 그 이하의 연령에서는 어떤 효능과 부작용이 있는지 확인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 다시 말하면 지라스칭, 인기가 송 플러스, 실트리스·나잘 스프레이는 12세(혹은 6세)이하로 심각한 부작용이 알려지지 않아 적은 연령대에서 사용한다고 너무 자책하지 않아도 좋겠다.
또 의사의 처방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전문 약이기 때문에 예외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을 잊지 마라.마지막으로 나잘 스프레이의 사용 법이다.
횟수를 제외하고는 소개된 나잘 스프레이에 모두 적용되는 내용이므로 아래를 참고한다.
가장 큰 특징은 1)잘 흔들어서 사용하는 것, 2)분무 노즐이 눈꼬리 쪽 방향으로 향하게 분무하는 것과 3)약이 코에 충분히 머무르게 조금은 입으로 호흡하는 것이다.
아바미스와 알레르기 비염을 위한 나사르 스프레이의 일반적인 사용법요악하면…*일반 약과 달리 병원 처방으로 구입한 나잘 스프레이 중(알레르기)비염에 사용하는 제품은 스테로이드 성분을 갖는다.
*스테로이드는 잘 쓰면 좋은 약이니까 별 어려움 말자. (이미 많이 경험했을 확률이 높은)*대표 제품에는 아바 미스 나조넷크스, 리자 넥스, 나자케아, 옴나리스나잘스프레ー이 있다.
*이 제품들은 공통적으로 임산부는 사용을 가급적 피해야 한다.
또, 남용을 막기 위해서 증상 개선 때까지 사용 하고 증상이 개선되면 중단한다.
*전문 약이어서 사용법은 의사의 처방을 우선한다.
의사 또는 약사 씨가 설명하고 준 대로 사용(단, 사용법을 까먹은 게 복기하기 어렵게 부작용이 무섭다면 스테로이드 성분 단독 제재의 경우 12세 이상은(혹은 6세부터)1/2(하루 1회 좌우 2회까지)에서 2세~11세는 1/1(하루 1회 좌우 1회까지)수준에서 사용하면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모타 중간자 성분의 나잘 스프레이는 그 종류가 매우 많지만 실제로 이들은 같은 약이다.
(나조넷크스, 리자 넥스, 나쟈케아, 모멧토나쟈루스프레ー, 모테송나쟈루스프레ー, 모메탈나쟈루스프레ー, 네제 렛크스나자ー루스프레ー, 수수께끼 크리ー은나자ー루스프레ー, 삼성 모타 중간자 나 자르 스프레이, 나조코비 나자ー루스ー프레이, 잘 코넷크스나잘스프레ー, 코코넛 스 플레이)*참고로 항히스타민 성분을 추가한 제품(지라스칭, 인기가 송 플러스, 실트리스 나잘 스프레이)도 있다.
비슷한 제품이지만 이들의 사용 방법은 약간 달라질 수 있다.
*나잘 스프레이를 사용할 때 공통적으로 이하의 사항을 기억한다.
1)잘 흔들어서 사용하는 것, 2)스프레이 노즐이 눈꼬리 쪽으로 향하게 분무하는 것, 3)약이 코에 충분히 머무르게 조금은 입으로 숨쉬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