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뵙겠습니다:) 주식회사 배입니다.오늘은 고양이의 녹내장이 의심될 때 녹내장 자가진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양이 녹내장이란?
고양이 녹내장은 눈 안에 내방수가 가득 차 안압이 높아져서 생기는 병입니다.강한 통증과 시각 상실을 유발한다고 합니다.녹내장은 안방수가 어떤 요인으로 막히게 되면 안구 내 압력이 굉장히 높아지는데 그래서 시신경이 압박을 받아서 손상이 됩니다.
시신경은 눈을 통해 들어온 빛을 뇌로 전달할 수 있게 해주는 역할로 중요한 신경입니다.이런 상태가 진행되면서 서서히 시야가 나빠지고 시력 상실, 통증. 시야 협착이 발생합니다. 시력을 잃으면 다시 돌리기 어려워지고 시력을 잃은 후에는 수술로 통증을 없앨 수 있습니다.
안구를 적출해야 하거나 의안을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녹내장은 갑작스러운 발병과 급속한 진행으로 치료를 빨리 시작해야 합니다.고양이의 눈에 이상이 발견되면 빨리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고양이 녹내장의 원인?
고양이의 녹내장은 다른 안과 질환과 관련하여 발병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수정체 탈구, 포도막염, 눈 종양, 전방 출혈 등이 있습니다.눈에 생긴 염증, 외상이나 백내장이 발병하면 안압이 상승하여 녹내장에 걸립니다.
고양이는 포도막염이 녹내장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안압의 상승은 안압의 흐름을 방해하지만 안압이 정상적으로 배출되지 않게 되면 안압이 상승하여 신경 손상을 일으킵니다.
안압 상승은 시신경을 손상시키고 망막을 압박하여 통증을 유발하며 시력을 잃게 됩니다.이외에도 만성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신장병, 갑상선기능항진증과 같은 안과 질환 이외의 질환이 계기가 되어 고혈압과 안내출혈, 포도막염에서 녹내장으로 2차 발병하여 진행될 수 있습니다.
또 녹내장의 계기가 될 수 있는 안과 질환이 눈 한쪽에만 발생하는 경우나 양쪽 증상의 정도가 다른 경우가 많습니다. 고양이의 녹내장은 한쪽 눈에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물론 정도에 따라서는 두 눈 동시에 녹내장이 발병할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에게는 드물지만 특별한 안과 질환이 없고 두 눈 모두 녹내장이 발생하는 녹내장이나 선천적 장애로 발병하는 선천성 녹내장도 있다고 합니다.
고양이 녹내장 증상과 녹내장 자가진단
녹내장 초기에는 다른 안과 질환에서 나타나는 증상과 비슷합니다.고양이가 눈이 불편해 눈을 비비거나 눈을 스치고 눈 깜빡임이 잦아지고 눈꺼풀에 경련 증상이 나타납니다.결막이 충혈되어 눈이 하얀 것이 붉게 보이고 눈곱이 많아집니다.https://blog.kakaocdn.net/dn/xZ24y/btqxyg6dYhX/pSxv8Lbvjj6j1agC14UrvK/img.png각막부종으로 눈 표면이 뿌옇게 보여요.이러한 증상은 각막염이나 결막염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이렇게 가벼운 증상에서 안압이 올라가면 강한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요.얼굴에 손을 대지 않도록 하고 예민해져 기운이 없고 식욕이 없어집니다.동공이 커집니다.검은 눈이 커진 상태에서 밝은 곳에서도 동공이 커지고 있어 양쪽 동공의 크기가 다를 수 있습니다.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가벼운 안과 질환이 아닐 수 있습니다.녹내장을 의심해 봐야 해요. 바로 병원에 가야 해요.고양이 녹내장이 계속 진행되거나 급성일 경우 빠르면 24~48시간 이내에 또는 몇 주 이내에 시력이 상실될 수도 있습니다.망막과 시신경 장애로 한번 잃은 시력은 회복이 어려우므로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받는 것이 중요합니다.만성 녹내장은 안압이 서서히 올라가서 급성이 만성화된 경우입니다.만성적으로 서서히 진행되면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눈동자가 커진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만성적으로 안압이 높아지면 안구 전체로 퍼져 눈이 돌출되거나 각막이 탁해지기도 합니다.백내장이나 수정체의 탈구가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녹내장을 일으킨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한번 발병한 녹내장은 완치가 어려운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시력을 읽는 경우도 많고 통증을 없애는 것이 치료의 목적이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확실히 녹내장을 막기는 어렵지만 관련 완과질환을 빨리 발견하고 치료함으로써 녹내장 발병도 줄일 수 있습니다.빠른 치료와 조기 발견이 실명을 막는 방법이라고 합니다.고양이 눈은 생각보다 문제가 자주 발생할 수 있는 곳으로 갑작스러운 상황에 대비해 기본 안과 용품을 갖추고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약국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생리식염수는 면으로 적셔 고양이 눈 분비물을 닦을 때 사용하면 좋아요.이때 많은 양보다는 적은 용량을 사서 생리식염수가 오염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솜도 미리 구비해주시면 될 것 같아요.스테로이드 성분이 없는 항생제와 안약, 안연고가 필요합니다. 병원에 갈 때 처방받아서 대비하시면 됩니다. 고양이 눈에 문제가 생기면 눈에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조치할 수 있어요.고양이는 눈에 문제가 생기면 얼굴을 비비고 다림질하고 얼굴을 닦는 동작을 반복하게 됩니다. 이때 각막에 상처가 생기기 쉽습니다. 눈에 문제가 있으면 넥컬러를 착용하여 다른 흠집이 생기지 않도록 해주세요.위급할 때는 빛이 없는 곳이 좋습니다.빛이 고양이의 눈을 자극해 더욱 불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병원에 가면 약물 치료와 수술 치료를 받게 됩니다. 내과적 치료가 잘 되지 않는 경우에는 외과적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녹내장은 발병하면 치료가 쉬운 질환이 아닙니다.관련 안과 질환을 빨리 치료하여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므로 알려드린 눈에 증상이 보이면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오늘 고양이의 녹내장과 녹내장 자가진단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빼빼는 애완동물과 보호자의 건강한 생활을 응원합니다.감사합니다。관련 안과 질환을 빨리 치료하여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므로 알려드린 눈에 증상이 보이면 잘 살펴보시기 바랍니다.오늘 고양이의 녹내장과 녹내장 자가진단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빼빼는 애완동물과 보호자의 건강한 생활을 응원합니다.감사합니다。빼빼 업그레이드 펫드라이룸 DR-100PRO 개 고양이 애견 : 빼빼몰[페몰] 우리집과 같은 편안한 ‘빼빼펫드라이룸’ brand.naver.com#고양이녹내장 #고양이녹내장증상 #고양이녹내장자가진단 #고양이안과질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