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워질 무렵 기침이 자주 나올 수 있습니다. 감기에 걸려서 기침이 나오는 경우도 있고 목이 건조해지고 기침이 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기침이 계속되는 이유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기침이 계속 나오면 일상생활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정확한 원인을 찾아 적절한 관리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Sambeetarts, 출처 Pixabay
기침이 나는 이유
PM2.5, 황사 등 대기 오염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기 유해 물질이 목으로 마른 기침을 합니다. 이런 마른 기침을 계속하면 기도와 기관지에 자극을 주고 상처를 입었고, 만성 폐쇄성 질환이나 기관지 확장증 등의 중증 호흡기 및 폐 질환에 진행하는 일이 있습니다.역류성 식도염 환자도 기침이 계속되는 이유입니다. 잦은 흡연과 음주, 스트레스 등으로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합니다. 이 역류성 식도염은 위산이 많이 분비되고 소화에 영향을 주고 위산이 역류하고 기관지를 자극하고 마른 기침을 유발하는 소화 불량 또는 트림 등으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분은 너무 많이 먹거나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더 심해지고 마른 기침이 많이 나올 수 있으므로 평소 조금씩 자주 먹는 편이 좋아요.후 코 루 증후군은 비염, 축농증 등 코와 부비동 측에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건조한 비강 점막에서 다량으로 생산되고 예쁘지 않은 진물이 목 뒤로 넘어가면서 호흡을 불쾌하게 만드는 기침이 납니다. 계속적으로 목 뒤로 넘어가는 느낌이 들어 기침이 발생하지만, 이들 증상이 더 심해지면 목의 통증이 발생하고 숨이 답답하다 느끼는 것도 있습니다.또 다른 기침이 계속 나오는 이유로서는 천식도 있습니다. 천식 환자는 산발적이고 발작적인 마른 기침을 많이 합니다. 이를 제대로 치료해야 합니다. 치료를 잘 하지 않으면 폐 기능이 저하하므로 주의하세요. 그 밖에도 폐렴, 우메 핵기 알레르기, 심장 질환 등 다양한 기침이 계속되는 이유가 있습니다.
기침이 자주 날 때는 평소 기침에 좋은 음식을 함께 섭취하면 많이 개선됩니다.
머라이어 와인즈 ⇒ 앤 스플래시
제일 먼저 레몬이 있어요. 이 레몬은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항산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기관지에 염증이 있을 경우 이를 악화시키는 것을 줄여주기 때문에 좋고 레몬은 천식 환자들에게 많이 권하는 식재료라고 합니다. 날로 먹기에는 다소 쓰고 시기 때문에 따뜻한 차로 마시면 좋아요. 기관지에 좋다는 대표적인 식품이 도라지입니다. 이 도라지는 인삼, 산삼과도 비교가 될 정도로 우리 몸에 굉장히 도움이 됩니다. 국물로 만들어 먹거나 나물을 끓여 먹어도 됩니다. 도라지에 들어 있는 플라티코딘이라는 성분은 사포닌의 일종으로 기침이나 가래를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주고 폐에 열을 내리기 때문에 부은 목과 통증을 개선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쿨퍼블리카 도메인즈, ★★OGQ
브로콜리도 기침에 도움이 되는 음식 중의 하나인데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고 특히 폐세포를 건강하게 해주기 때문에 좋다고 합니다. 술포라판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유황 사물함이 폐에 부착되는 미세먼지, 세균과 같은 유해물질을 제거해주기 때문에 꾸준히 마시면 좋습니다.
이번에는 기침이 계속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기침에 좋은 음식까지 살펴봤습니다. 말씀드린 내용 잘 파악하시고 그에 맞는 도움을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