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명동 가볼만한곳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체험나들이

#명동볼거리 #명동볼거리서울한국은행화폐박물관체험나들이

ⓒ프릴아이와 명동에 가볼만한 장소를 나가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장소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에 다녀왔습니다.

어렸을 때는 놀이터처럼 자주 오던 곳인데 중학생이 돼서 방문해도 재밌더라구요. 경제 학습의 효과도 좋은 것 같고, 확실히 보는 눈이 바뀐 것 같습니다.

아이들과 명동에 가볼 만한 한국은행 화폐박물관은 한국 초기 근대 건축물로 1981년 국가의 중요 문화재인 사적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최초로 엘리베이터가 설치된 건물이 이곳입니다. 2001년 한국은행 창립 50주년을 맞아 화폐박물관으로 개관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기 때문에 역사가 꽤 오래된 박물관이거든요.

관람순서는 1층 →중2층 →2층 순으로 자유롭게 관람하시기 바랍니다. ☞화폐박물관 방문이 처음이라면 전시해설을 신청해 듣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요즘은 앱을 활용해서 전시 설명을 쉽게 들을 수도 있거든요. * 한국어 해설 시간 : 매일 11시, 3시 1F – 우리중앙은행

가장 먼저 들른 전시실은 한국은행의 설립과 역할을 살펴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한국은행은 한국의 화폐발행과 통화신용정책을 수립하는 기관으로 화폐의 가치, 물가를 안정시키는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최초로 발행된 백원권, 천원권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배터리로 만날 수도 있지만 아이들이 매우 신기해하고 있어요.

예전에는 돈에 대해 관심이 없던 아이였는데.. 요즘은 용돈도 받고 스스로 관리할 수도 있고 학구열이 높아 뿌듯합니다. BUT 교과 공부에는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화폐 제조, 순환 과정, 위/변조 화폐 식별법 등을 살펴볼 수도 있습니다.

관련 전시물은 어린이들이 직접 보고 느낄 수 있도록 체험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은행장 포토존에서 기념사진 남겨야지. ^^*

돈과 나라의 경제이곳은 통화정책을 비롯한 한국경제 전반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곳으로 재미있게 즐기면서 배우는 경제탐험공간입니다.어른들에게도 유용한 경제학습을 도와줍니다. (웃음)게임을 통해 쉽게 배울 수 있기 때문에 이해도 원활해지고 즐겁게 체험할 수 있습니다. 화폐 광장화폐박물관 1층 중앙에 위치한 이곳은 한국, 중국, 일본의 시대별 화폐는 물론 세계 각국의 희귀 화폐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현재 한국에서 발행하는 6종류의 동전이 쌓여있는 코인 피라미드가 꽤 볼만합니다.너무 많아서 다 보기 어렵다면 박물관이 선정한 세계화폐 20선을 찾아보는 것도 재밌겠죠?한국의 경제발달에 한 획을 그은 상평통보는 놓치지 마세요~스탬프 찍는 재미도 있어요!반대편에는 경제 관련 도서를 읽을 수 있는 작은 도서관도 있으니 독서를 좋아하는 아이들은 이곳에서 시간을 보내도 즐거울 것입니다. M2F – 구 총재실/화폐박물관 건축실 등중2층에는 총재가 업무를 수행했던 집무실을 재현한 공간이 있습니다. 앞에 있는 테이블 소파에서 기념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총장님 자리에는 앉지 못해서 조금 아쉬운 마음이 들었어요. ☞증강현실 기술이 적용된 앱을 통해 현 총재와 함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체험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건축의 역사를 살펴보는 전시실도 흥미로웠습니다. 사진에는 없지만 한국은행이 위치한 남대문로의 옛 모습을 지도와 모형으로 재현한 공간도 있습니다. 2F – 세계통화실, 체험학습실, 기획전시실 외2층에는 세계 170여 개국에서 현재 사용하고 있는 화폐의 실물과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다양한 기획전시회가 열리기도 하지만 개인적으로 가장 관심 있게 본 전시는 ‘화폐 속 여인들의 빛나는 행보’입니다.한국을 대표하는 여성 리더 중에는 선덕여왕, 신사임당, 유관순 기념주화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신사임당 말고는 처음 보는 거라 아이도 계속 갖고 싶다고 하는데… 저걸 어디서 구해요?;;체험학습실에서 재미있게 놀아서 5만원짜리 지폐의 주인공이 되어 보았습니다. 원래 유료 체험이라고 들었는데 이번에 아이들을 대상으로 무료 체험 기회를 주었거든요.현재 기념품 가게나 카페가 문을 닫아서 아쉬웠지만 오히려 관람 분위기는 더 좋았던 것 같아요. 아이들과 체험 나들이를 즐기기 좋습니다.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관람시간: 화~일 오전10시~17시 휴관일: 월요일, 공휴일, 12/29~1/2 입장료: 무료관람주차: 장애인과 단체관람객에 한해 주차 가능아이들과 체험 나들이 근처에 가볼 만한 곳체험학습 명동우표박물관 체험학습) 아이와 명동 가볼만한 곳: 우표박물관 체험학습 장소로 좋은 우표박물관!… blog.naver.com체험학습 명동우표박물관 체험학습) 아이와 명동 가볼만한 곳: 우표박물관 체험학습 장소로 좋은 우표박물관!… blog.naver.com한국은행화폐박물관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39 한국은행한국은행화폐박물관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39 한국은행한국은행화폐박물관 서울특별시 중구 남대문로 39 한국은행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