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자동 계산의 묘미 COUNT함수

사업을 하면서 매일 나온 수량을 체크해 보는 것은 의미가 있어요.체크하는데 월말에는 얼마를 벌지 추측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거예요.평균값을 어떻게 활용하느냐 하는 문제인데 여기에 적용하는 것이 엑셀의 중첩 함수입니다. 함수를 2개씩 겹쳐서 쓰는 거예요.그런데 이런 얘기를 하면 머리가 아플 것 같기 때문에 두 가지 겹치지 않아도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을 올려보겠습니다.어차피 밑에 올릴 엑셀 파일 중에는 Sheet1과 2로 나눠서 금액으로도 다 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아래 자료를 보시면 아주 단순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물론 저것을 응용해서 금액으로 바꾸셔도 됩니다. (아니, 좋은 프로그램이 많이 있습니다만, 네, 그건 그렇고 이건 이렇다 할… 프로그램 돈을 지불하고 사용하지 못하는 분들을 위한 수기 방법이라고 생각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T3셀 수식을 보면 =SUM(B3:S3)까지 입니다. 이 범위의 숫자를 모두 더하라는 수식입니다~ 다 더하면 76개입니다. T3셀과 U3셀을 곱해서 소계 금액이 나옵니다.여기까지는 다 SUM 함수와 곱하는 정도니까 어렵지는 않을 것 같아.

이렇게 모은 것을 8월 1일~8월 31일까지 모두 더하면 합계가 됩니다.중요한 건 저걸 미리 예측해 보는 게 어떻겠냐는 거죠. 그래서 COUNT 함수를 가지고 평균적으로 30일 예상치를 만들어보는 거죠.틀 고정 기능을 켜고 하단의 합계를 먼저 봅니다.

1일부터 31일까지의 합계입니다만, 현재 4일분 정도의 금액밖에 없기 때문에, 이것으로 월말에 어느 정도의 매출이 나올지 추정해 보는 것입니다. 옆에 1200만원 정도 매출이라고 나오네요~ 저 수식은 어떻게 만들까 하는게 오늘의 포인트입니다.= V33/COUNT(V3:V32)*30 이쪽이 수식입니다. 정리하면 매일 판매할 것을 더한 후 나온 값이 V33셀에 나오고 COUNT 함수를 사용해서 일별 개수를 세요. 그리고 나누면 하루 평균이 나옵니다.

하루 평균으로 *30을 하면 월 추정치가 나옵니다. 전에 이 방법을 모를 때는 매일 계산해봤어요…(눈물) 하루부터 4일까지 더해서 평균으로 나눠서 곱하기 30일, 이걸 매일 하는 방법이에요… 하지만 저런 방법을 사용하면 계산은 자동으로 나옵니다.

시트 1은 갯수로 나옵니다. 시트2는 개수가 아닌 금액으로 바꾼 버전입니다. 연습용입니다. 첨부파일 엑셀 매출 추정. xlsx파일 다운로드 내 컴퓨터 저장

네이버 MYBOX에 저장

이런 게 필요한지… 필요해요.회사에서 일하다 보면 별거 아닌 버선 같은 요구가 있는데 일어나지도 않은 일을 물어보는 것도 다반사니까……월말 추정되는 매출은 어느 정도일까 하는 것은 자주 있습니다. 저걸 정확하게 맞추면(물론+-차이가 나더라도 비슷하게 가면 되겠죠..) 그리고 공장의 경우 생산량 추정에도 도움이 됩니다. 변수는 항상 있을텐데요~

보정이라는 개념을 이용하면 더 정확해집니다. 제가 저걸로 홈쇼핑 방송을 할 때 끝까지 물건이 몇 개 나오는지 맞췄습니다.

보정이라는 개념을 이용하면 더 정확해집니다. 제가 저걸로 홈쇼핑 방송을 할 때 끝까지 물건이 몇 개 나오는지 맞췄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