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기 위기에 대한 상담 2

2) 중년기 위기(Middle life Crisis)란?중년기 위기라는 용어는 최초로 잭(Jacques)이 사용했다.

중년기의 위기는 발달 위기에서 나온 것이다.중년기 위기는 변화 과정을 포함하는 내용으로 인격이나 가치관, 행동 변화를 가져오는 혼돈감, 인생 주기의 각 단계에서 극복해야 할 과제에 따른 도전감, 혹은 개인이 적응하지 못함으로써 발생하는 무력감에 기인하는 실망감 등으로 정의됐다.

팔레라 로젠버그(1981)는 중년기의 위기를 고립감, 절망감, 초조감, 긴장감이 신체적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즉 중년기로의 변화와 적응 과정에서 긴장감이나 실망감 등의 증상을 보인다는 것이다.중년기의 위기는 적어도 자신의 삶에 대해 회의감을 나타낸다는 것이며, 과거 및 현재의 삶과 활동에 대한 부정적 견해로 정의할 수 있다.

중년의 위기를 심리학적으로 연구한 레빈슨은 정상 중년의 80%가 앞에서 중년기 위기를 겪었다고 밝힌 바 있다.융은 중년에 정신적 위기에 빠지는 사람 대부분이 훌륭한 사회인이었다고 말했다.중년의 위기를 심리학적으로 연구한 레빈슨은 정상 중년의 80%가 앞에서 중년기 위기를 겪었다고 밝힌 바 있다.융은 중년에 정신적 위기에 빠지는 사람 대부분이 훌륭한 사회인이었다고 말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