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프픽션 시간, 재배열 속 복선이 주는 의미

이웃들 안녕하세요.점자니입니다.영화”펄프·픽션”(Pulp Fiction, 1994)는 제47회 칸 국제 영화제 황금 종려상, 제67회 아카데미 각본상을 수상한 쿠엔틴·타란티노 감독의 작품입니다.펄프 픽션의 명칭은 펄프 매거진이라는 갱지에 인쇄된 싸구려 미국의 통속 소설 잡지를 의미합니다.그 내용은 영화 펄프 픽션 이상의 다양한 장르의 종합 잡지 했으나 작품성보다는 B급 감성에 어울리는 소설이였습니다.퀜틴·타란티노 감독은 특히 이런 B급 소재를 가지고 탁월한 구성과 연출 능력에서 수준 높은 작품을 만들어 내기로 유명합니다.영화”펄프 픽션”에서도 마치 삼류 소설 같은 옴니버스 형식의 이야기가 실제 시간과 달리 재배열되고 있습니다.그러나 앞뒤가 다른 영화를 다 보면 복선과 구성이 느껴집니다.

일어난 시간에 따른 순서

영화에서 일어난 시간의 순서를 간단히 말씀 드리죠.가장 오래된 시간은 젊은 버츠와 크ー은즈 대위의 돈 시계의 장면입니다.그 후는 빈센트(존, 트래 볼타)와 쥬러즈(사무엘 잭슨)이 다리 마사지 시간에 밖에 던져진 동료에 대한 말장난을 즐기면서 올라간 장면입니다.그 다음은, 블릿(프랭크·워리)에서 보스·말세 라스(빙·라 메스)의 가방을 되찾은 장면입니다.햄버거를 빼앗아 먹고 드물게 총을 쏘지 않아서 쥬루스가 성찰하게 됩니다.그 뒤 마빈을 싣고 오다가 차가 엉망이 되고 지미(쿠엔틴·타란티노)의 집에 가서 특별한 것 없는 해결사 울프(하비·케이 토르)를 만나게 됩니다.그 다음은 실제 영화의 첫 장면인 식당에 가게 되었고, 그 중에 각종의 탈모의 잡범 커플 호박(팀 로스)와 허니 바니(아만다 플러머)를 만나게 됩니다.그 다음은 당연히 실제 영화의 엔딩 장면이겠지.그 다음 시간은 버치(블루스·윌리스)이 말세 라스에 승부 조작을 지시하기로 빈센트와 쥬러즈가 가방을 들고 와서 빈센트와 버치가 조금 신경전을 펼칩니다.그 후는 빈센트와 미아(말·서먼)의 데이트에 얽힌 우여곡절 시퀀스가 이어지면서 악수하고 헤어지게 됩니다.다음은 버치의 경기와 도주, 말세 라스와 버치의 상봉과 꼴사나운 폭행을 당하고 버치를 보내면서도 애인 화비엥느과 떠나게 됩니다.시간이 재배열된 영화 상의 순서

영화에서 일어난 시간에 따른 순서를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가장 오래된 시간은 젊은 버치와 쿤스 대위의 금시계 장면입니다. 그 다음은 빈센트(존 트라볼타)와 줄스(사무엘 잭슨)가 발 마사지 중 밖으로 내동댕이쳐진 동료에 대한 말장난을 즐기며 가는 장면입니다. 그 다음은 브렛(프랭크 월리)에게서 보스 마르셀러스(빙 라메스)의 가방을 되찾는 장면입니다. 햄버거를 뺏어먹고 특이하게 총을 쏘지 않았기 때문에 줄스가 성찰하게 됩니다. 이후 마빈을 태우고 오다가 차가 엉망이 돼 지미(쿠엔틴 타란티노)의 집으로 가서 특별할 것 없는 해결사 울프(하베이 케이틀)를 만나게 됩니다. 그 다음은 실제 영화의 첫 장면인 식당에 가게 되고, 그 안에서 각종 탈모 잡범 커플 펌킨(팀 로스)과 허니버니(아만다 플러머)를 만나게 됩니다. 그 다음은 당연히 실제 영화의 엔딩 장면이 되겠죠. 그 다음 시간은 버치(브루스 윌리스)가 마르셀러스에게 경기 조작을 지시하는 장면으로 빈센트와 줄스가 가방을 들고 들어오고 빈센트와 버치가 약간 신경전을 벌이게 됩니다. 이후에는 빈센트와 미아(우마 서먼)의 데이트에 얽힌 우여곡절 시퀀스가 이어지며 악수하고 헤어지게 됩니다. 다음은 버치의 시합과 도주, 마르셀러스와 버치의 대면과 볼썽사나운 폭행을 당한 후 버치를 보내게 되어 연인 파비엔느와 떨어지게 됩니다. 시간이 재배열된 영화상의 순서

댄스 장면까지는 좋지만 우여곡절을 겪고 보스에게 비밀로 하기로 하고 악수하고 헤어집니다. 그 다음은 시간상 순서의 마지막 장면인 버치와 파비엔느의 도주와 마르셀러스를 다시 만나는 장면으로 두 사람이 떠나는 일련의 과정을 보여줍니다. 그 다음 장면은 다시 빈센트와 줄스가 드물게 총을 맞지 않고 마빈을 태우고 오면서 차가 엉망이 되고 지미의 집에서 특별한 해결사 울프를 만나 처리하고 아침을 먹으러 식당에 가게 됩니다. 영화상의 마지막 장면은 영화의 첫 장면에서 무심코 지나쳤던 펌킨과 허니바니가 대화하던 바로 그 장면으로 이어집니다. 시간 재배열 속의 복선

시간의 형편상, 영화가 나오고 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아마 그 후 각종 영화를 접하게 되고 영화를 보면 현재의 시각과는 다를지도 모르지만 당시의 장르에 대한 파괴와 파격적 구성에서 큰 화제를 모은 경지에는 이르지 않을 거예요.시간을 재배열하면서 복선이 존재하지만 그것은 미아와 빈센트의 우여곡절 데이트에서 악수하고 헤어지는 장면입니다.그것은 빈센트와 쥬러즈의 수다에서 나온 발 마사지에 대해서 미아는 악수만 했다는 것에 빈센트에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해서 가르치는 장면입니다.시간상의 순서로 봤을 때도 전후 관계에 있지만, 빈센트와 미아가 만나고 바로 다음에 이어지는 시퀀스에서 결과가 생기면, 극 중의 배치가 보다 효과적으로 보입니다.벌써 1개는 쥬러즈에 어울리지 않는 성경의 문구입니다.쥬러즈와 빈센트는 가까운 거리에서 쏘지 않습니다.이에 대해서 쥬러즈는 신과 연결하는 것에 대해서 빈센트는 그냥 생긴 일이라고 반박하면서 두 사람이 다툽니다.쥬러즈는 어둠의 세계에서 헤어나오고 새로운 삶을 살려고까지 해서, 빈센트는 미치겠어요.격발 사건 후, 기사회생을 바라보는 두 관점이 가져올 결과를 달리 했습니다. 마치고

위 내용을 시간적인 순서로 구성했을 때는 줄스가 성찰과 깨달음을 얻고 바로 이어지는 펌킨과 허니바니와의 장면에서 깨달음에 기반한 모습을 보여주기보다 영화상에서의 마지막 장면이 그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 더 강렬할 수밖에 없습니다. 성경 구절은 에제키엘서 25장의 구절로, 의인의 길은 이기적인 사람과 포악한 자들에 의해 둘러싸여 있고, 이렇게 이어지는 길에서 약자를 돌보는 목자에게 축복이 있으니 이제는 자신이 형제를 해치고 죽이려는 자들을 벌하며 그 복수를 내릴 때 자신이 하나님임을 알게 된다는 내용입니다.성경 구절의 의미에서 찾기보다는 펄프 픽션의 삼류 통속 소설의 주인공인 그들에게 목숨을 잃게 된 상황에 대한 두 사람의 시선과 살아가는 방식으로 인생이 바뀔 수 있다는 것을 표현한 것이 아닌가 싶더라고요.빈센트는 마약을 한 부작용 탓인지가 늘 영화 상에서 결정적인 순간에 화장실에 갑니다.마지막 엔딩 장면에서도, 화장실에 가서 깊숙한 순간에 총을 들고 나타납니다.결정적인 것은 버치를 해결하려 가서 총을 두고 화장실에 가면서 버치가 반격할 기회를 줬다.그는 마땅히 죽어야 할 상황에서 쥬러즈의 성찰조차 거부하고 미래 없는 인생을 벗어날 길조차 없는 듯했습니다.쥬러즈는 영화의 프롤로그에서 관심을 갖지 못한 호박과 허니 버니에게 그 성찰의 결과를 보입니다.시간상의 순서에 따르면 쥬러즈는 말세 라스의 가방을 주고 다시 나오지 않아요.쥬러즈는 그의 말처럼 새로운 세계로 가서 다른 삶을 살게 된 것입니다.영화”펄프 픽션”은 거칠고 거친 범죄의 세계를 풍자하게 코미디적 요소가 많은 영화입니다.보기에는 그럴듯한 모습의 빈센트와 쥬러즈는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러 가면서 다리 마사지와 관련된 타인의 이야기를 하면서 수다로 등장한 해결사도 실은 그가 한 것을 보면 특별한 것은 아무것도 없어요.그 후, 빈센트가 미아에 만나서 댄스 경연 대회에 참가하고 마약에 의한 에피소드도 풍자에 가깝습니다.가장 크게 다가오는 부분은 역시 조직의 보스가 꼴사나운 장면에서 온 버츠와 화해와 용서를 보여시퀀스입니다.그래서 내용을 생각 없이 그 의미 그대로 펄프 픽션을 읽게 봐도 재미 있는 영화입니다.오늘은 영화의 펄프 픽션을 시간적 순서와 영화 상의 순서를 비교하고 복선이 주는 의미에 대한 개인적인 소견을 말씀 드렸다.즐거운 영화와 함께 여가 생활이 더 즐겁게 풍부하게 되는 생활이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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