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결석 노란 알갱이 입냄새 원인

편도결석 누런 알갱이 입냄새 원인

목에 이물감을 느끼거나 심한 입 냄새로 고민이 많아요? 그렇다면”편도 결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편도 결석”는 세균과 음식 찌꺼기가 결합된 노란 알갱이로 편도에 있는 작은 도랑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치약이나 양치질을 한 뒤 물을 뿜는 과정에서 노란 알을 찾아낸 것이 있으면 편도 결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육안으로 확인될 편도 결석도 존재합니다. 그래서 집에서 워터픽이나 면봉 등을 활용하고 편도 결석을 제거하려는 시도도 적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런 행동은 편도 결석을 악화시킬 가능성이 있으므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우이타핏크과 면봉 등을 활용하고 편도 결석을 제거하자, 편도선에 상처가 나기 쉽고 이에 의해서 세균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편도 결석은 “편도선(Tonsillar Crypt)”이라는 편도선의 작은 도랑에서 잘 발생합니다. 그러나, 편도선이 감염되면 이 도랑의 크기가 커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도랑의 크기가 커지면 그만큼 편도 결석이 크고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편도 감염을 막기 위해서 편도 결석을 없애는 게 좋아요.

하지만 편도결석을 제거하더라도 이를 근본적인 치료법으로 보기는 어렵습니다. 편도결석은 먹이면 세균이 결합해 생성되는 물질이기 때문에 음식을 섭취하는 이상 재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편도결석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편도절제술’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편도절제술이란 외과적 수술로 편도를 제거하는 치료법을 말합니다. 편도결석은 편도선이라는 홈에서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이 홈을 제거하여 편도결석의 생성을 막는 것입니다.다만 편도는 신체를 보호하는 면역기관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특히 목 주위에 위치한 편도는 호흡기나 식도를 통해 침입한 바이러스 등을 일차적으로 방어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편도절제술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들은 후 현재 상황을 신중히 검토하여 편도절제술 시행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나이에 3~4회 이상 고열을 따른 편도선 염이 나타나거나, 잦은 편도 결석으로 불편을 겪는 경우는 편도 절제술을 고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는 편도선의 과잉 면역으로 볼 여지가 있고 편도 결석에 의해서 발생되는 제약이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편도 절제술은 크게”편도선 절제술”과 “편도 위축술(일부 절제술)”로 나누어집니다. “편도선 절제술”는 편도선의 모든 것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편도선의 전부를 제거하므로, 편도 결석의 재발 가능성은 비교적 낮아요. 그러나 수술 후의 출혈 가능성 등, 환자의 부담이 크다는 결점이 있습니다.”편도 위축술”는 편도의 일부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편도선의 일부를 제거하기 때문에 편도선 절제술보다 재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수술 후 환자의 부담이 작고 일상으로 복귀할 시간이 덜 들고 면역 기능을 수행하는 편도를 일부 남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편도 절제술의 진행을 결정하시면, 그 후의 절차는 복잡하지 않아요. 수술 스케줄이 정해지면 수술 전날까지는 절식하지 않아도 좋지만, 수술 당일은 수술 전까지 절식해야 합니다. 거의 오전 중의 수술이기 때문에 절식의 걱정을 많이 하지 않아도 됩니다.

수술 당일에는 수술에 관한 설명을 다시 하고 수술 동의서를 작성하겠습니다. 동의서 작성 후 경부 초음파 검사로 수술 부위의 현재 상황을 정밀 점검되어 타액 분비를 억제하는 주사를 투여하는 등 수술 전 준비 절차를 진행합니다.수술 전인 준비 절차를 완료하고부터 대략 1시간에서 수술을 합니다. 수술은 주사형, 스프레이형 마취제를 활용하고 국소 마취로 실시합니다. 일반적인 경우 통증이 심하지 않습니다. 다만 수술 부위가 깊은 등의 상황에서는 고통을 겪음이 있으니 이상이 있을 때는 바로 의료진에게 상황을 알리세요. 필요성이 인정되면 추가 마취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특히 이상이 없다면 수술 시간은 20분 정도입니다. 다만 상황에 따라서는 다소의 시간이 걸리는 경우가 있으므로 양해 바랍니다. 수술 후에는 조용한 입원실에서 수액 치료를 하며 안정을 취하겠습니다. 그 뒤 6시간 정도 모습을 보게 됩니다. 6시간 동안 이상이 관찰되지 않으면 퇴원 수속을 밟게 됩니다.

퇴원 후 바로 식사를 하셔도 무리는 없습니다. 단, 수술 직후에는 ‘찬죽’처럼 뜨겁지 않고 자극적이지 않은 식사 위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케어를 위해 항생제와 진통제를 포함한 약품이 처방됩니다. 주의사항을 준수하면서 요청하신 기간 동안 처방약품을 지속적으로 복용한 경우 이상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은 낮습니다. 그러나 수술 후 상당 기간은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사례는 많지 않지만 이상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약간의 이상 증상이라도 느끼면 망설이지 말고 연락을 취하거나 방문해 주세요. 수술 후 발생한 이상 증상을 신속히 발견하면 환자에게 부담이 적은 의료조치만으로도 해결할 수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쉽고 안전한 수술이라도 환자가 느끼는 부담감은 상당하다는 것을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편도절제술의 진행에 대해 크게 걱정하지 마시고 편도결석으로 불편을 느끼실 경우 적절한 방법으로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목동하나이비인후과의원 목동하나이비인후과의원 www.tonsilstone.co.kr

목동하나이비인후과의원 목동하나이비인후과의원 www.tonsilstone.co.kr목동하나이비인후과의원 목동하나이비인후과의원 www.tonsilstone.co.kr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