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중독치료로 자녀에게 피해가 갈까 봐 걱정이라면

많은 부모들이 자녀에 대해 안고 있는 고민의 대부분은 학업과 게임 중독 치료일 것입니다. 그래서 학원을 보내거나 인터넷 사용에 대한 자제를 시키고 공부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와는 반대로 사춘기에 접어드는 아이들은 공부 이외에 관심 있는 분야가 점점 많아집니다.

친구와의 교제관계나 대인관계, 예전에는 몰랐지만 점점 알게 되는 다양한 이슈와 다양한 가치관, 그리고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에 대한 자기 성찰과 고민 등의 수많은 고민과 생각의 답을 찾아 성장하는 것이 청소년기 어린이들일 것입니다. 요즘 아이들은 이러한 답을 어른이나 책을 통해 찾기보다는 간단한 인터넷을 통해 많은 정보 속에서 찾기도 합니다.

그러나 쉽게 빨리 찾을 수 있는 정보만 있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관계와 즐거움, 쾌락을 주는 게임들도 같은 인터넷상에 존재하기 때문에 이로 인해 게임중독 치료로 가족 간 갈등을 겪는 가정도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처음에는 재미로,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시작한 게임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고, 어느 순간에는 게임을 못하면 불안하고 초조한 증상을 보이는 금단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게임에 소비하는 시간이 많고 그 외에는 집중할 수 없기 때문에 학업 성적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게임 이외에는 관심이 없고 인간관계에도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관계 역시 게임상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대인관계의 중요성에 대한 의미가 결여되어 있거나 타인에 대한 흥미도 없고 무엇보다 관계를 통해 배워나가야 할 다양한 사회적 기능을 알지 못해 어려움을 호소하는 게임중독 치료에 대해 이야기하곤 합니다.이러한 사회관계의 어려움은 가족과의 단절로 이어지거나 게임을 할 수 없도록 통제하거나 제어했을 때 과민한 반응과 폭력성을 보이거나 우울함과 불안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휴대폰을 빼앗아 없애는 것만으로 모든 상황이 해결될 줄 알았던 부모들도 이런 자녀의 반응에 오히려 당황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몰라 고민에 빠지기도 합니다.이러한 사회관계의 어려움은 가족과의 단절로 이어지거나 게임을 할 수 없도록 통제하거나 제어했을 때 과민한 반응과 폭력성을 보이거나 우울함과 불안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휴대폰을 빼앗아 없애는 것만으로 모든 상황이 해결될 줄 알았던 부모들도 이런 자녀의 반응에 오히려 당황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몰라 고민에 빠지기도 합니다.따라서 게임중독치료에 대한 다양한 임상경험과 치료 노하우가 풍부한 곳에서의 진료를 통해 환자뿐만 아니라 가족 전체가 중독치료에 대해 이해하고 함께 회복할 수 있도록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올바른 대처가 필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알면서도 치료를 망설이게 되는 것 중 하나는 어린 아이에게 정신과 진료기록으로 인해 피해가 갈까 하는 우려 때문일 것입니다. 안심해도 되는 것은 동의가 없으면 진료기록 열람이 불가능하고 상담과 진료를 하는 의료진도 환자의 어떠한 정보도 누설하지 않는 비밀유지를 철저히 지키고 있기 때문에 안심할 수 있을 것입니다.오히려 게임중독치료에 대해 제때 치료되지 않으면 일상생활에서의 모든 중요한 가치가 게임을 할 수 있는 것에 집중되게 되고, 이로 인해 앞서 언급한 사회적 기능 결여나 관계와의 갈등과 단절, 가상과 현실의 구분이 어려운 단계까지 이를 수 있으므로 적시에 치료를 통해 이전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어른도 스스로 통제할 수 없고 게임 중독 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장하고 있는 아이의 경우는 어떨까요? 스스로 왜 게임을 통제해야 하는지 모른 채 점점 중독 증상이 심화되고 가족과의 갈등만 커지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내성과 금단현상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면 중독치료에 대한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치료체계가 갖춰진 곳에서 함께 시작하는 것은 어떨까요?어른도 스스로 통제할 수 없고 게임 중독 치료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장하고 있는 아이의 경우는 어떨까요? 스스로 왜 게임을 통제해야 하는지 모른 채 점점 중독 증상이 심화되고 가족과의 갈등만 커지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리고 내성과 금단현상에서 벗어날 필요가 있다면 중독치료에 대한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치료체계가 갖춰진 곳에서 함께 시작하는 것은 어떨까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