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셀러 발표 금지
책을 읽지 않는 세태가 되었다. 출판계와 서점가에 비상이 걸렸다. 출판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베스트셀러를 만들기 위해 혈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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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출판사들은 SNS, 인터넷 서점 홈페이지 광고, 서점 내 광고, 서점 판매대 임대 등을 통해 베스트셀러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다.
베스트셀러 순위에 들면 독서 관련 기사로 베스트셀러 목록에 소개되며, 대형 서점에서 베스트셀러 코너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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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로 진열되어 독자의 눈길을 집중시키다. 필요한 책을 결심하고 사지 않는 한 베스트셀러 목록에 오른 책 위주로 사기 쉽다.
책은 바로 읽고 평가할 수 없기 때문에 양서를 떠나 베스트셀러 위주로 구입하는 양상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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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판매는 좋은 책이 아니라 마케팅 능력이 좌우되기 때문에 아무리 정성을 다해 책을 만들어도 마케팅 능력이 없으면 금세 사장되고 만다.독서시장에서는 부익부 빈익빈이다. 책이 팔리지 않는 책은 바로 진열대에서 벗어나고 그 자리는 신간이 채워진다.
그래서 출판사와 저자는 각자의 노력으로 쓴 책이 대형 서점에 며칠이라도 더 진열되도록 하려고 지인들에게 구매를 권유하기도 하고, 직접 자신이 몇 권이라도 사서 주변에 선물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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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베스트셀러가 된 책은 계속 진열대를 차지하면서 장기간 책을 판매할 수 있다.
그러니 베스트셀러 만들기에 혈안이 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는 책을 잘 쓰기보다는 베스트셀러를 만드는 메커니즘에 충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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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메커니즘을 따를 수 있는 곳은 자본력을 갖춘 대형 출판사다. 베스트셀러 발표가 양서를 안내하는 기능도 있지만 역기능이 더 많다.
잘 나가는 책이 좋은 책만은 아니다. 베스트셀러 목록이 책 구입으로 눈을 돌려 이들 책만 사게 하는 편향을 초래해 독서시장을 왜곡시킨다.이런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양서를 객관적으로 판단해 독서할 수 있도록 베스트셀러 발표를 금지하고 서점에서도 베스트셀러 코너를 없애도록 한다.베스트셀러 발표 금지를 도서정가제처럼 법으로 정할 수도 있지만 서점협회나 출판사 대표 모임인 출판인회의 등에서 자율적으로 정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것이다.이는 그동안 법이 정한 도서판매정가제를 넘어 수많은 저자와 1인 출판사, 소형 출판사를 격려하는 정책이 될 것이다.지식을 선도하는 도서출판이라는 면과 출판에 관련된 사람들이 여론을 형성하는 지식층이라는 점에서 큰 쟁점이 될 것이다.특히 수많은 작가와 작가 지망생, 그리고 소규모 출판사 대표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공감을 불러일으킬 것이다.출처_ (저서)차기 대통령 숙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