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어려운 기술을 알기 쉽게 소개하는 모두의 IT입니다.오늘은 5G 핵심 기술인 C-V2X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출처 : 정보통신산업진흥원자율주행 기술의 목표는 무엇일까요?첫 번째는 안전입니다.차량에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해 운전자를 보조하거나 자동으로 운행함으로써 운전자 부주의로 인해 발생하는 사고를 막는 것입니다.두 번째는 교통 효율을 높이는 것입니다.교통이 혼잡한 지역, 사고 등을 감지하고 최적의 경로로 안내하여 이동 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입니다.위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자율주행 핵심 기술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첫 번째는 센서 기술입니다.출처 : aitimes센서 기술에는 대표적으로 레이더, 카메라, 라이다 기술이 있습니다.상기 3가지 기술은 차량을 360도로 감시하여 충돌을 방지합니다.최근에는 센서로 획득한 정보를 인공지능을 통해 다시 가공하여 사물을 구별하여 정확도를 높이고 있습니다.센서 기술은 자율주행의 가장 기본적인 기술이지만 차량 주변 정보만 제공한다는 한계가 있습니다.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자율주행을 위해 두 번째로 필요한 기술이 통신기술입니다.출처 : aitimes통신 기술은 기존 센서 기술보다 넓은 지역의 정보를 제공합니다.V2X를 위한 통신 기술은 Wi-Fi 같은 무선 랜 기술인 WAVE(Wireless Access in Vehicular Environments)와 4G/5G기술인 C-V2X로 나누어집니다.WAVE는?미국 전기 전자 학회(IEEE)이 고속으로 이동하는 차량 간(Vehicle-to-Vehicle)또는 차량과 노변 기지국(Road Side Unit)간의 무선 통신을 위해서 제정한 무선 랜(Wireless LAN)표준 출처:IT용어 사전(한국 정보 통신 기술 협회)WAVE는 와이파이로 대표되는 무선랜 표준으로 정의된 기술로 2010년에 완성되었습니다.초기 V2X는 대부분 WAVE를 사용하고 각국에서 WAVE를 위한 주파수 대역폭을 무료로 할당하는 등 전폭적인 지원을 받았습니다.WAVE는 인근 차량, 사람, 신호등 등 인프라와 통신하기 위한 근거리 통신 기술입니다.처출 : V2X의 타입(V2V, V2P, V2N 및 V2I). | 고해상도 사이언티픽 다이어그램 다운로드 (영어)V2X에서 자율주행차는 V2V, V2P, V2I, V2N을 지원합니다.V2Vehicle-to-vehicle, 차량간 통신 V2PVehicle-to-pedestrian, 차량과 보행자간 통신 V2IVehicle-to-infrastructure, 차량과 인프라간 통신 V2NVehicle-to-network, 차량과 네트워크간 통신WAVE는 네트워크에 접속되어 있지 않은 근거리 통신이므로 일반적으로 V2N을 제외한 V2V, V2P, V2I를 지원합니다.WAVE는 도로 위 여러 유닛과 통신함으로써 센서보다 확장된 영역을 감지하는 것이 장점입니다.이를 통해 운전자를 보조해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지만 네트워크와 연결될 수 없어 교통 효율을 높이기에는 부족한 기술입니다. C-V2X란? 셀룰러-차량·사물통신(C-V2X)은 이동통신망을 통해 차량과 차량, 차량과 보행자, 차량과 인프라 간 정보를 공유하는 기술이다.ICT 시사상식 2019C-V2X는 4G/5G를 위한 3GPP 통신 표준 Release 16에 완성된 최신 기술입니다.아내 어느 쪽이든C-V2X는 5G Sidelink기술을 이용하여 WAVE와 같이 차량이 V2V, V2P, V2I과 근거리 통신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C-V2X는 WAVE에 비해서 2배 이상 넓은 보상과 3배 이상 빠른 반응 시간을 갖습니다.또 5G네트워크에 직접 접속할 수 있어 V2N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네트워크에 직접 접속하여 실시간 교통량을 감지하고 최적의 경로에서 자동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클라우드 서버를 이용하고 인공 지능 기술을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대표적으로 인공 지능을 활용하고 교통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지역을 회피하고 빠른 경로로 안내할 수 있습니다.그러므로 C-V2X는 좀 더 안전한 자동 운전을 가능하게 할 뿐 아니라 교통 효율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글로벌 C-V2X 상용화 검토 진행국 지도 <출처 : et news>세계 각국에서 WAVE와 C-V2X기술의 적용 상황을 보면 초기에는 중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나라가 WAVE에 투자하고 있었습니다.각국의 최근 동향은 먼저 미국은 WAVE에 할당한 주파수 대역을 wifi와 C-V2X에 재배치하는 사실상 WAVE대신 C-V2X를 사용할 계획입니다.유럽은 WAVE을 공식 표준 기술로 지정하려 했지만, 기술 중립을 이유로 지정되지 않았습니다.중국은 처음부터 C-V2X에만 집중했습니다.한국은 정부 주도로 WAVE을 이용한 방식을 고속 도로에 설치하여 C-V2X방식도 기술 검토를 통해서 같이 적용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그러므로, V2X기술을 선도하는 국가의 대부분이 WAVE에서 C-V2X방식으로 넘어가는 경향이 있습니다.완전 자동 운전 기술이 상용화되면 우리 운전 문화는 완전히 바뀌게 된다, 군중 주행, 원격 주행 등으로 물류/운송 산업이 크게 변할 겁니다.완전 자동 운전 기술이 상용화되려면 우선 5G기지국을 잘게 설치하고 모든 도로가 5G커버리지 내에 속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자동 운전 도중에서 보상을 이탈하여 통신이 끊기면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둘째, 확실한 네트워크 보안이 필요합니다.자동 운전 차는 해커의 공격 등에 의해서 제어권을 빼앗기거나 운행이 중단되자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종래의 통신 기술보다 더 높은 수준의 네트워크 보완이 필요합니다.하루 빨리 기술 개발과 인프라 구축이 완료하고 완전 자동 운전 차량이 사용되기를 기대합니다.#V2X#5G#네트워크# 제4차 산업 혁명#C-V2X#자동 운전 중 자동차#WA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