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금치와 사과를 먹으면 폐를 보호할 수 있다?

사과의 케르세틴은 대기 오염 물질로부터 폐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일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흐릿한 하늘을 보니 밖에 나가서 운동하고 싶은 마음이 사라졌다. 거리의 자동차 배기 가스는 여전히 거기에 있습니다. 집 안의 기름진 연기를 쫓아내야 했지만, 창을 열기가 망설여졌다. 요즘 내 폐는 안전한가요? 폐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세요.
◆ 시금치…채소 중 베타카로틴 함량 가장 높아 폐 보호 효과
시금치에는 영양소가 풍부하지만 그 주요 성분은 베타카로틴입니다. 시금치에는 100g당 2,876마이크로그램의 베타카로틴이 들어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채소입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 장기의 산화를 줄이고 폐를 보호하며 기능을 향상시키는 항산화제 역할을 합니다.

시금치에는 눈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는 루테인 및 제아잔틴과 같은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특히 야맹증에 좋은 비타민A는 채소에서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다. 눈 건강에 좋은 4대 성분인 루테인, 제아잔틴, 베타카로틴, 비타민A는 모두 지용성이기 때문에 시금치를 기름에 살짝 볶거나 참깨를 뿌려 먹으면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
◆ 사과… 케르세틴이 대기오염물질로부터 폐를 보호
사과에는 장 건강에 좋은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지만 폐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퀘르세틴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대기오염, 간접흡연, 미세먼지로 위협받는 폐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이섬유는 혈관에 쌓인 나쁜 콜레스테롤을 씻어내고 좋은 콜레스테롤을 늘려 동맥경화 후 막힌 뇌졸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위… 기침, 천식 등의 약재
불에 탄 고기나 생선을 먹은 후 배를 먹으면 몸에 해로운 물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발암물질인 다환방향족탄화수소를 체외로 배출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배는 예로부터 기침과 천식의 약재로 사용되어 왔으며 폐와 기관지 건강에 이롭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을 청소하고 변비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는 항염증 및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묵은호박…체내 노폐물 줄이고 콜레스테롤 배출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체내의 노폐물을 줄이고 혈액에서 콜레스테롤을 제거합니다. 수술 후 회복, 산후 붓기, 당뇨병 붓기에 대표적인 식품이다. 오래된 호박의 짙은 노란색은 카로티노이드 색소입니다. 체내에 흡수되면 비타민 A로 전환되어 정상 세포에서 암세포가 돋아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한다. 면역력에 효과적인 비타민 B2와 C도 풍부하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